우리 몸에 여러 가지 비타민과 영양소를 공급해주면서 맛도 좋은 과일과 채소는 재배하는 과정에서 농약이 필수적으로 사용되게 됩니다.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도 있지만 가격도 비싸고 크기도 크지 않기 때문에 사 먹기가 힘든 게 사실입니다.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과일과 채소를 먹을 때 올바른 농약 제거 및 세척 방법을 알아두었다가 이용하게 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.
과일과 채소의 올바른 세척 방법으로 농약 제거하기
농약은 사람의 필요성에 의해 만들어졌고 생산성을 높이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이긴 하지만 건강적인 측면에서는 아주 안 좋습니다. 농약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신체조직이나 장기가 손상되게 되고, 호르몬 이상이 생길 수 있으며, 대사조절 불능과 더불어 암 유발까지 될 수 있습니다. 그렇기 때문에 과일 한 개를 먹더라도 올바른 방법으로 세척을 해야 됩니다.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이용하여 세척하는 방법은 크게 효과가 없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.
1. 과일 세척법
- 농약은 물에녹기때문에 5분~10분간 미지근한 물에 담가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.
- 사과, 오렌지 같은 표면이 매끄러운 과일은 기름성분으로 코팅이 되어있기 때문에 코팅을 제거한 후에 농약 제거를 해야 합니다.
- 코팅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뜨거운 물을 이용하거나 과일 전용세제를 이용하여 세척하면 됩니다.
- 딸기나 포도 같은 꼭지가 있는 과일은 꼭지 쪽에 농약이 많이 분포되어있기 때문에 세척과정에서 꼭지를 제거해주고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.
- 과일은 표면적이 넓기 때문에 채소처럼 흐르는 물보다는 손으로 문질러주면서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.
2. 채소 세척법
- 농약은 물에녹기때문에 5분~10분간 미지근한 물에 담가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.
- 물에 담가둔 과일과 채소를 흐르는 물에 세척하여 섭취하면 됩니다.
- 채소의 경우에는 끓는 물에 삶아서 먹으면 농약의 대부분이 제거된다고 합니다.
과일이나 채소를 세척하는데 가장 핵심이 되는 사항은 5분~10분간 물에 담가주는 것입니다. 물에 담가주는 것만으로도 90% 이상의 농약이 제거될 수 있다고 합니다.
<함께 보면 좋은 글>
댓글